Java에는 FileWriter, Python에서는 내장 함수 등과 같은 방법들을 통해서 물리적인 파일을 생성한다.

각각의 언어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것이 파일 생성인데, MariaDB에서도 당연히 파일 생성을 지원한다.
지금 소개하는 것은 MariaDB에서 쿼리문을 실행하여 txt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다.

파일 생성은 다른 언어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이전 포스트들과 마찬가지로 타 시스템과의 느슨한 연결(낮은 의존도)를 위한 것들이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table_name 에 select 결과 대상이 될 테이블을 입력하고, Where 조건에 의도하는 정보를 입력한다.
예제에서 입력한 조건은, col_name 컬럼이 John 이라는 단어를 포함하며, col_name의 길이가 10보다 작거나 같은 조건의 모든 컬럼이다.

각 컬럼들은 ,  으로 구분되며, 각 행들은 /n (줄바꿈) 으로 구분되게 파일 생성 조건이 정의되어 있다.
이 값들은 파일을 읽어들이는 시스템에서 정의된 구분자로 대체하면 된다.




이러한 기능은 주기적으로 조건에 맞는 파일을 생성해야 하는 로그성 작업 또는 백업 파일 생성에 적합하다.

해당 쿼리를 Stored Procedure으로 만들고, 이 SP를 Event Scheduler에 등록하여 주기적으로 작동하게 되면 간단한 로그/백업 파일이 되는 것이다.

물론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언어를 사용하여 동작시키는 방법이 있겠으나, 처음에 의도한 바와 같이 또하나의 관리 포인트가 생기는 것에 대해 고려를 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