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iOS 앱은 Appstore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그런데, 기업에서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Enterprise Program에 가입하여 iOS 앱을 만들고, 배포한다.

iOS 앱을 빌드하는 것은 인증서의 차이이므로 크게 어려울 것은 없으나,
Enterprise Program의 앱을 배포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바로 웹을 통한 ipa 파일 다운로드이다.
이를 위해서는 3가지가 준비되어야 한다. (html 파일도 필요한데, 아래에서 확인!)

1. iOS앱을 배포할 수 있는 SSL 인증서 + 인증서가 적용된 웹서버
2. 신규로 Build된 iOS의 ipa 파일

3. 신규 Build된 iOS의 ipa파일에 맞는 plist 파일

 


ipa 파일과 plist 파일은 iOS 앱을 빌드하게 되면 생성되는 파일이다.

그런데 이 두개의 파일은 SSL 환경에서만 배포가 가능하다. 

(SSL 인증서 중, iOS 앱을 다운받지 못하는 인증서가 있으니, 미리 확인이 필요하다.)


위의 3가지가 준비되었으면, 



우선, .ipa 파일과 .plist 파일을 웹서버에 업로드한다. 

(ex. https://www.chohyunsu.com/iosPub/target_ios.plist)

(ex. https://www.chohyunsu.com/iosPub/target_ios.ipa)



그리고  .plist 파일에서 ipa 파일의 위치를 수정한다.

 



.pist 파일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또다시 plist 파일을 가리키는 html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의 script를 삽입하고, body의 onload시에 호출한다.

( 사용자 → .html → .plist → .ipa   의 순서로 호출하는 방식이다.)

 


이때, html 파일의 위치는 plist와 ipa 파일의 SSL 웹서버에 위치하지 않아도 된다.

즉, plist와 ipa 파일만 SSL 웹서버에 있으면 http 파일은 다른 도메인이어도 문제가 없다.

(관리를 위해서 같은 위치에 있는 것도 나쁘진 않다)



이제 iOS Enterprise Program에서의 앱 배포 준비는 모두 끝났다.
iPhone이나 iPad에서 방금 만들었던 html 의 주소로 입력하게 되면 앱 설치를 물어본다.
설치하겠냐는 것에 승인을 클릭하면 앱 설치가 시작된다.
(html 화면이 자동적으로 닫히진 않으므로, 홈 버튼으로 바탕화면을 확인하면 된다.)


* plist 파일로 바로 접근해서 다운로드 받으면 편할텐데, 지금은 html 파일로 접근하는 방법밖에 모르겠다.
* iOS 9.0 이상 버전의 기기에서는 html로 앱 다운로드 후, 설정→일반→기기관리 에서 승인을 해줘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