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블로그를 검색하면 항상 JAVA_HOME부터 설정한다.

그런데, Java를 별도로 설치하고 싶지 않거나 각각 다른 버전의 Java를 설치하고 싶다면?



해답은 Java를 Portable로 각각 사용하면 된다.

Portable JDK / JRE 를 사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1. 인터넷에서 Portable으로 만들어진 파일 다운로드

-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어떤 파일일지 신뢰가 가지 않는다. 혹시 바이러스라도 있으면...?


2. OpenJDK Portable 다운로드

- https://sourceforge.net/projects/openjdkportable/

- OpenJDK 의 Portable 버전을 다운받는다. 하지만 Oracle의 '순수한' Java를 보통 사용하기 때문에, OpenJDK는 생소할 수 있다.

- 사용상 크게 차이는 없겠지만, 만약 조금의 차이라도 있어서 어플리케이션이 동작하지 않는 것을 찾기 힘들지도...


3. Oracle의 JDK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만들기


1번과 2번은 모두 큰 이슈 없이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3번의 JDK를 직접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쉽기 때문에, 굳이 1번과 2번을 선택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Portable JDK를 만들기 위한 방법이다.

- 사용한 JDK는 8u65 버전이며, 64bit Window Binary이다.

- 코드계의 구글인 stackoverflow에서 참조한 방법이다. 


1. JDK 다운로드

1.1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ava-archive-javase8-2177648.html  에 접속한다.

1.2 jdk-8u65-windows-x64 을 다운로드 받는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jdk-8u65-windows-x64)을 압축 해제한다 (7-zip 등 사용)





3. 압축 해제한 jdk-8u65-windows-x64 폴더에 들어가 tool.zip 파일을 한 번 더 압축 해제한다


4. 해당 위치에서 CMD 창을 오픈한다

4.1 폴더에서 Shift + 마우스 우클릭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기서 명령창 열기"를 선택할 수 있다.





5. 명령창에서 아래 커맨드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실행한다.

     for /r %x in (*.pack) do .\bin\unpack200 -r "%x" "%~dx%~px%~nx.jar"






위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tools 폴더는 JDK 8의 Portable 파일이 생성된 것이다.

이 폴더의 경로를 각 프로그램별로 JAVA_HOME으로 설정하면 된다.


Tomcat에서 JAVA_HOME 으로 설정하는 것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덧1. 보통 Java 설치 후, Update가 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한다. 하지만 Portable 버전이면 업데이트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측면에서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덧2. Java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하는 이유는, Java 업데이트창이 실행되면서 Java 전체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또는 강제로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갑자기 Java 버전이 달라지기도 한다.

덧3. 하지만 보안 이슈로 인해서 Java 버전을 최대한 높여 놓는 것을 권고한다.

덧4. JDK8의 버전을 jdk-8u65 으로 한 이유는, 그 이상의 버전에서는 압축을 해제해도 tools.zip 파일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