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Spring 프로젝트 시작하기에 설정이 반이라고 했다.

프레임웍 자체는 잘 되어 있지만,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할 것이 많고, 기타 플러그인 설정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혼자서 웹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려 하니, 매우 쉬운 방법으로 Spring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었다.

우선 많이 사용되는 Maven은 잘 알려져 있지만, pom.xml 파일이 너무 복잡하다는 사소한 단점이 있어서 이번에는 Gradle으로 Build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모든 것은 https://start.spring.io/ 에서 쉽게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기본적인 JDBC Driver로부터 mybatis와 같은 plugin도 한줄이면 프로젝트에 넣을 수 있다.

 


 

우선 이클립스는 설치했다는 가정 하에서 캡쳐 위주로 설명하겠다.

 

1. 이클립스 MarketPlace에서 BuildShip 설치

 -기존의 Gradle 플러그인 (Gradle IDE Pack)은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별 차이는 없겠지만, 권장하는 Buildship을 사용한다.


 


2. (선택) 이클립스 MarketPlace에서 SpringIDE 설치

 -기존 Spring에는 이클립스에 Tomcat 서버를 추가해서 Add/Remove 한 다음 서버를 구동했다. 하지만 이러한 수고를 줄이기 위해서 Springboot은 자체적으로 WAS를 가지고 있다 (Tomcat로 알고 있음). 이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Spring IDE 설치도 좋다.

 -설정을 변경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Tomcat에서 구동할 수도 있다.

 

 

 

3. https://start.spring.io/ 에서 프로젝트 생성하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웹에서 클릭 몇번으로 꽤 많은 설정이 된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 다운로드 한 프로젝트 파일을 Import 한다

 -여기서부터는 기존 방식과 유사하다. Existing Gradle Project 로 프로젝트를 import 한다.

 

 

 

 

5. (2번을 사용한 경우) 내장 WAS를 사용해 즉시 프로젝트를 띄울 수 있다.

 -Boot Dashboard에서 start 버튼 클릭으로 기동이 가능하며, 포트는 src/main/resources 폴더의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에서 server.port=8888 으로 포트를 지정해서 기동할 수 있다.

 

 

 

6. Gradle로 Build하기

 - 외부 WAS에서 기동하기 위해서는 jar 또는 war 파일로 export해야한다. Buildship에서는 UI로 쉽게 Build할 수 있도록 제공해준다.

 - Build한 파일은 build/libs 폴더에 생성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