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는 한 대이고, 돌려야 할 웹 서비스들은 여러개인 상태에서 어플리케이션들은 다른 JDK 기반으로 개발되었다면..?


해답은 쉽지 않을 것이다.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의 JDK 버전을 올려 통일시키거나, 아니면 서버를 여러 개로 변경하거나.


이런 상황을 맞지 않기 위해서 Tomcat 기동시, JDK를 수동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스포일러 하자면, Tomcat 실행 파일에 JAVA_HOME을 명시하는 것이다.


1. 준비

1-1 Portable JDK는 이전 포스트인 "Portable JDK 생성하기"를 참조하여 생성한다.

1-2 Tomcat8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 http://tomcat.apache.org/download-80.cgi  /  64-bit Windows zip )

*Zip 파일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개의 WAS를 실행할 때를 대비해, 설치 경로를 직접 설정하기 위함이다.


2. Service.bat 수정

2-1 사용할 폴더에 Tomcat8을 압축 해제하고, bin 폴더의 service.bat 파일을 수정한다. 

2-2 주석처리 된 경로 아래 setlocal 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set "SELF ~~  문구 사이에 아래와 같이 Portable JDK 경로를 입력한다

* 예시로 D:\tomcatDir\service1\13_jdk-8u65 의 위치로 가정함




3. Tomcat8 Service 등록


3-1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Tomcat을 Window 서비스에 등록하면 된다.

      * 예시로 D:\tomcatDir\service1\bin 폴더에 service.bat 파일이 있다고 가정함

* 서비스로 등록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service는 service.bat 파일을 지칭하며, tomcat8Portable은 Window 서비스에 등록될 서비스 명이다. 목적에 맞게 변경해서 등록/관리하면 된다.





4. 기타

* 서비스로 등록하기 위해서 service.bat 파일을 수정했다. 하지만, startup.bat 파일을 통해서도 당연히 실행이 가능하다.

* startup.bat 파일에도 당연히 같은 위치에 JAVA_HOME을 지정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