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히 들어 알고있던 데일 카네기의 인관관계론이다.
이 인간관계론 외에도 다른 시리즈도 많지만 일단 제일 재미있고 또 나에게 제일 필요한 것이 이 책일것 같아서 주문했었다. 
 
역시나 이 책은 고전이다.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왔고 그만큼 가치있는 책이라 생각해서 꼼꼼이 읽었다.
읽다보니 어디선가 주워들었던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읽는 도중 가끔 내가 이 책을 전에 읽었던가 하는 생각이 들곤했다. 사례는 적절하고 풍부했다. 당연하지만 이 책이 미국 사람이 쓴 책이라 그 사례는 미국에 국한된 것이었지만..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리더가 되는 방법. 이것들이 대략적인 주제이다. 하나하나가 다 중요한 이야기어서 놓칠수가 없었다. 맘속으로 내가 생각하던 것과 다시 합치시켜보고 모르던 것은 그 느낌을 새겨봤다. 하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기초적인 것이었다. 한마디로 도덕경에 나오는 물(水)의 마음가짐을 가지라는 것. 상대방과 논쟁하지 말고 자신을 우선 굽히고 들어가면 win-win 전략이 가능하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내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을 배려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며 또한 상대방이 나의 자세, 태도, 배려, 적절한 말에 의해 그 또한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상태로 된다면 모든것은 '만사 OK'가 되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지만 서양이 됐건 동양이 됐건 사람을 만나고 사귀고 이끄는데는 겸손하고 긍정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동양적으로 말하자면 상선약수(上善若水)이며 서양적으로 말하자면 Positive Thinking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
국내도서
저자 :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 최염순역
출판 : 씨앗을뿌리는사람 2004.11.25
상세보기


'Books > 감상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0) 2016.09.28
비단장수 왕서방의 기업가정신  (0) 2016.09.28
에필로그  (0) 2016.09.28
천사들의 제국  (0) 2016.09.28
상대성 이론 (Newton highlight)  (1) 2016.09.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