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들어서 이 책을 사게 되었다. 무엇이든 팔 수 있다고 믿는 상업 정신의 중국인. 어떻게 보면 천스럽고 상스러울 수 있지만, 자본주의의 현대 사회에서는 그 누구보다도 생존력과 성장성이 뛰어난 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은 우후죽순식으로 기업이 생겨나고 있으며 외국 자본이 물밀듯이 들어와 현재 외화보유국 1위이다. 경제 성장률은 매년 10%에 육박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블랙홀로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의 배후에는 중국의 막대한 13억명의 인구도 있겠지만 비슷한 인구의 인도와 비교했을때는 이해가 쉽게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중국인의 기업가 정신과 그를 뒷받침해주는 정부 정책에 있다. 사업 성공률이 30%만 되어도 사업을 시작하는 호탕함은 성공률이 60%가 넘어도 시도하길 꺼려하는 한국의 기업가들이 배워야 할 강점이다. 또한 뛰어난 아이디어와 인맥 (꽌시, 關係)를 이용하여 성공률을 높여가는 것, 그리고 미래를 미리 보는 안목과 분석력은 본받을만 하다.
 물론 문제는 있을 수 있다. 꽌시에 치중한 나머지 부정 부패가 발생하며 부실기업또한 많이 생겨났다. 지나친 상업주의가 발생해 국민 의식이 성장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삭막한 사회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는 부작용이므로 적절히 분위기를 조절하며 계몽, 계도를 통해 수위를 조절하면 그 폐해는 줄어들 것이다.
 성장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창업을 두려워하고 모험을 무서워해서 더이상 대한민국의 경제가 발전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후진국으로 떨어질수도 있다. 아픔없는 성장은 존재하지 않으며 과감한 모험, 투자 없이는 발전도 없다. 비단장수 왕서방을 무턱대고 욕할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우리의 성장에 기틀로 삼아야 할 것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된놈이 번다.'라는 속담은 더이상 비아냥조의 속담이 아닐것이다. 현명한 사람이 이익을 차지할 수 있다.
 
삼성경제 연구소 에세이.  (SERI)시리즈.


비단장수 왕서방의 기업가정신
국내도서
저자 : 김익수
출판 : 삼성경제연구소 2007.09.03
상세보기


'Books > 감상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광불급 (不狂不及)  (0) 2016.09.28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0) 2016.09.28
카네기 인간관계론  (0) 2016.09.28
에필로그  (0) 2016.09.28
천사들의 제국  (0) 2016.09.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