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또한 서점에서 읽을만한 책을 이리저리 뒤져보다가 찾은 책이다. 도덕경이나 손자병법, 한비자와 같이 원문 위주의 해석이 아니라 묵자를 연구한 중국의 학자가 묵자의 중요 구절에서 교훈적인 부분을 따내어 여러 예시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춘추 전국시대의 여러 현자 (諸子)와 수많은 학파 (百家) 중에서 유명하지만 그만큼은 잘 알려지지 않은 묵자와 그의 학파인 묵가. 06년도에는 중국에서 묵공이라는 영화로도 나올 정도로 유명하지만 정작 사람들은 묵자 하면 잘 모른다. 조금이나마 안다고 해도 겸애설(兼愛說)을 주장한 묵자라는 것만 알 뿐이다. 
묵자는 다른 사상가들과는 달리 평민 출신으로 태어났다. 그래서 그런지 묵자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왕후장상의 신분은 태어난 집안만 다르지, 모두 똑같은 사람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는 위에서 아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밑에서 위로, 또는 평등한 입장에서 생각하도록 노력했다. 
이러한 묵자의 주요 사상은 크게 두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겸애(兼愛)이고 또 하나는 비공(非攻)이다. 하지만 이 둘은 다른 내용이 아니다. 모든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에 서로 공격해서는 안된다는 비공의 정신이 만들어진 것이다. 묵자의 학파에서 수비에 대한 병법이 특출나게 뛰어난 것은 이렇게 사람을 모두 평등하게 생각하며 또 그들을 모두 사랑하는 것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왜 이렇게 묵자는 모든 사람을 사랑했을까. 그 답은 이 책에 3번이나 등장하는 그의 말로 통해 알 수 있다. 
 

- 今有人於此, 有子十人, 一人耕而九人處, 則耕者不可以不益急矣. 何故? 則食者衆而耕者寡也, 今天莫爲義, 則子如勸者也, 何故止我? - (지금 여기에 한 사람이 있는데, 자식이 열 명 있다고 하자. 한 사람이 농사를 짓고 아홉 명은 들어앉아 있다면 농사짓는 사람은 더욱 다급히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먹는 사람은 많은데 농사짓는 사람은 적기 때문이다. 지금 천하엔 의로움을 행하는 이가 없으니 그대는 마땅히 내게 의로움을 권해야 할 것이어늘 어째서 나를 말리는가?)
 
이렇게 묵자는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하든, 세상이 어떻든간에 우선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데 힘을 썼다. 오히려 세상에 의로움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없으면 안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묵자는 이러한 큰 주장 외에도 다른 여러 주장을 펼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그는 사람들의 허례허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지금 내가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물질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내 마음이 만족할 수 있는 자세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는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은, 후장(厚葬)을 하는 시대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어차피 죽은 사람은 죽은 사람이기 때문에 그를 떠나보낸 것에 대한 비통함만 간직하면 될 뿐, 그를 위해 3년이나 생업을 놓거나 건강을 버려가면서 억지로 슬퍼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다. 이는 사람들의 생활을 극히 염려하는 묵자의 생각이 잘 드러난 부분이다.

한비자가 공자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면, 묵자는 노자와 비슷한 사상이 많다. 전자들은 우선 머리로 사람들을 위한다면, 후자들은 마음으로 모든 사람들을 위하는 것이다.

 
이렇게 묵자는 사람들을 무척이나 아끼고 사랑했다. 묵자의 원문을 다 읽지는 않았지만, 작가인 위청이 전해주는 이야기만으로도 묵자의 사상과 마음을 잘 알 수 있었다. 위정자를 혐오하고, 전쟁에 아파하는 힘없는 자를 불쌍히 여기며, 모든 사람이 잘 살게 하고픈 그의 마음은 정말 사상가가 아니라 한 명의 성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묵자
국내도서
저자 : 친위 / 이영화,송철규역
출판 : 예문 2008.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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